아치라인 2022 추가된 기능
아치라인 2022에는 완벽한 건축설계 기능을 넘어, 손쉬운 인테리어 작업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PC 모니터 화면 전체를 활용하는 기능과 우물천장을 손쉽게 생성하고 편집하는 기능, 베란다 혹은 옥상 방수설계를 위한 기능 PBR 재질 렌더링을 할 수 있는 기능, 경쟁품인 레빗파일의 수정기능, 개구부 방향 자동표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내용
- 우물천장 생성기능-아치라인 2022 버전부터 지원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이전 버전의 아치라인을 활용하여 우물천장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2022버전에는 오목면/볼록면의 생성 기능이 추가되어 모듈화 되었습니다. 더 간단하고 쉽게 수정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PBR렌더 사용시 2K이미지 활용가능-2021버전에서도 PBR 렌더링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사용되는 텍스쳐맵은 2K 크기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2022버전부터는 2K 이미지 텍스쳐를 지원합니다.
- 방수 설계를 위한 슬라브 경사각 적용-방수를 위한 설계로 두겁, 방수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더 확실하고 저렴한 방법은 설계 구조단계에서 빗물이 자동으로 흘러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2022 버전부터 슬라브 레이어에 이를 지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벽체의 단계별 설계도면 적용가능-이전버전의 다소 불안전한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철거 단계별 벽체의 상태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조명 지정시 색 온도 지정 가능-이전 버전까지는 조명의 색을 수작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022 버전에서는 조명의 색 온도 값을 지정하여, 색 온도를 표현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모든 조명 기구의 속성값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슬라이딩 문/창문-마법사 기능을 활용하여 슬라이딩 문/창문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 버전까지는 기본 라이브러리 중에 슬라이딩 개체를 별도 선택해야 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슬라이딩 문/창문을 만들어 보관할 수 있으며, 반복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여러대의 PC에 설치사용 사용 가능-2022 버전부터는 ID 와 비밀번호 사용하는 방식으로 Floating 방식으로 라이센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동시 사용은 구매한 수량 만큼만 가능합니다.
- MEP기능이 모듈화 되었습니다. -건축 설계중 MEP 기능이 필요없는 고객을 위해 MEP기능은 별도 모듈화 되었습니다. MEP기능에서 다소 부드러운 표현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고, 라이센스 가격을 인상하지 ㅇ낳고, 일부 기능을 분리하였습니다. MEP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고객은 인상된 가격으로 구매할 필요없습니다.
- 개구부 열림 방향 자동 생성-개구부 열림 방향을 별도로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치라인이 알아서 표현해 줍니다. 보통 유럽방식과 우리나라 방식에서 열림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는데, 우리나라 방식도 표현될 수 있도록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디자인 센터 위치가 변경-단순히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디자인 센터 위치만 바뀐 것은 아닙니다. 화면 전체를 활용할 수 있는 '전체화면'기능이 추가되었고, 탐색기 화면이 디자인 센터 부분과 통합되었습니다. 물론, 기존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아치라인,LT기능에서도 MEP 모듈 등록 가능-아치라인 제품 중에서 LT제품은 수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건축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테리어 기능이 필요없고 MEP 기능만 추가하고자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MEP 모듈을 아치라인.LT에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 계단참 부분의 슬라브 두께 지정 가능-이전 버전에는 계단의 슬라브 두께가 모두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2022 버전부터는 계단참의 두께를 사용작 변경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 지붕 평면도를 쉽게 편집-아치라인의 대표적인 장점 중 하나인 지붕 편집 기능이 더 발전되었습니다. 평면도 상에서 윤곽선을 편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3차원 개체에 대한 위치 정열기능-3차원 개체에 대한 줄 맞추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입니다. 널부러진 의자, 오브제를 한방에 정열할 수 있습니다.
- 3D PDF 생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이전버전에는 2차원 PDF 출력만 가능했습니다. PDF에 3D데이터를 넣으려면 매우 비싼 PDF 편집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그런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아치라인 자체 기능에서 이런 기능이 지원됩니다.
- 데이터 최적화 기능-BIM작업은 매우 복잡한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불필요한 데이터가 쌓일 수 있는데, 아치라인 2022 버전부터는 사용자가 불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는 데이터 Cleaner기능이 지원됩니다.
- Cloud백업으로 One Drive지원 시작-이전 버전까지 Cloud 백업 기능중, Google Drive만 지원했습니다. 2022 버전 부터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One Drive도 지원됩니다. (온라인 자동 백업 기능만)
- 캐비닛 전개도 자동 생성 기능-진정한 BIM제품은 건축물에 들어가는 모든 개체에 대한 통제가 가능해야 합니다. 아치라인 2022 버전 부터는 가구 제품 중 캐비닛의 자동 전개도 생성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에는 별도 개체를 넣고, 여기에 참고 이미지를 첨부하고, 기본 규격만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아치라인 2022 부터는 캐비닛의 전개도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캐비닛 열림 표현-생성된 슬라이딩 개구부 뿐만 아니라, 캐비닛의 열림 애니메이션이 자동 표현됩니다. 의뢰인에게 더 현실감 있는 설명이 가능합니다.
- 레빗 파일에 대한 수정이 가능합니다.-경쟁제품으로 레빗이라는 제품이 있는데, 프로젝트파일 뿐만 아니라,패밀리 데이터까지 호환되며, 데이터의 치수를 개별적으로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델이 복잡한 경우, 일부 데이터는 편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몇가지 기능이 더 개발될 예정-아직은 완성되지 않았지만 몇가지 기능이 2022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스케치업 처럼 밀고 당기기( PushPull 푸시풀)기능은 이미 지원되고 있는데. 가장자리 모서리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2022 버전 내에서 무료 업데이트 예정)
- 설계하는목수에게 필요한 기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저희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찾고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그 기능을 구현해 드립니다. 특정 업체에서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그 기능을 개발하여, 고객만의 상품으로 공급 가능합니다.
위 기능은 ARCHLine.XP 2022 build 412(2022년 10월 3일 업데이트) 버전에 추가된 내용입니다.